고용노동부 일생활균형

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마당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공지사항

중소기업에서도 ‘워라밸’ ‘일·육아 동행 플래너’와 함께 만들어 가요
등록일
2024-07-03
조회수
102
첨부파일
내용

-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의 일·육아지원제도 확산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본격 시행-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7.2.(화)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일·육아 동행 플래너’ 발대식을 갖고, 중소기업에 특화된 일·육아 지원 현장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

지난 6월 19일 정부는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여 ‘일가정 양립 여건 조성’을 위해 ‘부모가 다 함께, 더 많이, 더 쉽게’ 일·육아 지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소득 지원을 강화함과 동시에 충분한 육아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했다.

‘일·육아 동행 플래너’는 ‘일·가정 양립 활성화’ 지원이 필요한 기업을 찾아 정부의 다양한 지원제도를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제공하는 등 기업을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플래너는 고용보험 및 건강보험 이력 등 행정데이터를 활용하여 일·육아 지원 제도를 모르거나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낸다. 해당 기업에 연락해 방문하여 기업의 상황을 진단하고 필요한 지원 사항을 파악한다.

그리고, 진단 결과와 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지원방안을 제시·지원한다. 예를 들어 대체인력 채용을 원하는 기업은 인재채움뱅크와 연계하여 채용을 알선하고 지원금 신청도 안내한다. 또한, 유연근무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은 ‘일터혁신컨설팅’, ‘유연근무 종합 컨설팅’과 연계하여 기업 여건에 맞는 최적의 도입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지원을 위해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타부처, 자치단체 등의 지원 사업도 함께 안내한다.

이와 함께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연근무 및 일·육아 지원제도에 대해 적극 홍보한다. 특히 지역의 산업단지 및 자치단체 또는 소상공인연합회 등과 연계한 현장 맞춤형 홍보를 실시한다. 아울러, 지역별·업종별 우수사례도 발굴하여 이웃 기업이 쉽게 유연근무도 하고 육아휴직 등을 사용하는 것을 접함으로써 ‘우리 기업도 할 수 있다’는 인식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래너는 올해 13개 고용센터부터 시범사업으로 시행하고 내년에는 전국에 확대된다. 플래너는 기업지원 업무 경험이 많은 직원 중에서 선발되었으며, 효과적인 기업 분석·진단 및 일·육아 지원제도 컨설팅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이수했다.


문  의:  일가정양립추진단  차정환(044-202-7045)